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안동 월영교

    안동

    안동은 대한민국 경상북도의 중심부에 위치한 역사와 문화가 풍부한 도시입니다. 안동은 고려시대부터 번영을 이어온 역사적인 도시로, 많은 전통문화유산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안동하회마을은 2010년 8월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명소입니다. 안동은 전통적인 한옥 건축물이 많이 보존되어 있는데, 특히 안동한옥마을은 대한민국에서 가장 큰 규모의 한옥 마을로 유명합니다. 이곳에서는 한국 전통 가옥을 보존하고 있는 가정이 많이 있어 전통문화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안동은 역사적으로도 중요한 도시입니다. 안동성, 영동대 등의 유적지와 안동 유교 문화를 이어가는 여러 사당들이 있습니다. 특히 안동성은 조선시대의 성곽으로 남아 있어 역사적 가치가 높습니다. 또한, 안동에는 자연경관도 아름답습니다. 안동 계명산 자연휴양림은 아름다운 자연환경과 등산로를 제공하여 많은 관광객들이 찾는 명소입니다. 또한, 안동의 유명한 명승지인 하회마을과 선성중앙길 77번지에 위치한 선성산성 등도 방문할 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안동의 전통음식도 유명합니다. 안동찜닭, 헛제사밥, 안동회무침, 자반고등어 등 지역 특산물을 활용한 다양한 음식을 맛볼 수 있습니다. 또한, 안동에서는 한국 전통주인 막걸리도 맛볼 수 있습니다. 안동은 역사와 문화, 자연 등을 동시에 경험할 수 있는 매력적인 도시로, 많은 관광객들이 찾는 곳입니다. 방문 시 다양한 경험을 즐기며 특별한 추억을 만들어보세요.

    안동 하회마을

    안동 하회마을은 고려시대부터 계속된 유통으로 번영을 이어온 마을로 유명합니다. 이곳을 방문하면 다음과 같은 활동과 볼거리를 즐길 수 있습니다. 하회마을에는 전통적인 한옥 건물이 많이 보존되어 있습니다. 한옥 건물을 구경하면서 고즈넉한 분위기를 느껴보세요. 하회마을은 전통적인 한옥 건물이 많이 보존되어 있는 지역입니다. 걷는 것을 즐기며 마을 곳곳을 돌아다니면서 전통 한옥을 직접 볼 수 있습니다. 하회마을 관광 안내소에서 안내투어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지역 주민이나 관광 안내원이 함께 동행하여 마을의 역사와 전통을 설명해 줍니다. 하회마을 내에는 전통 한옥을 개조한 한옥 숙박시설이 있습니다. 이곳에서 숙박하면서 전통적인 한옥 건물에서의 특별한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전통문화 체험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프로그램에 참여하면 전통 한옥에서의 다양한 문화 활동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여러 가지 민속놀이가 있는데, 하회별신굿탈놀이, 선유 불꽃놀이, 별신굿 탈놀이가 있습니다. 또한 안동은 녹두밭이 유명한 곳으로, 녹두 재배와 가공 전통이 이어져온 곳입니다. 녹두밭을 구경하면서 그 역사와 전통을 엿볼 수 있습니다. 전통적인 녹두가마솥밥을 맛볼 수 있습니다. 신선한 재료와 특별한 조리법으로 만들어지는 녹두밥의 특별한 맛을 경험해 보세요. 녹두를 활용한 다양한 가공품을 만들 수 있는 체험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녹두전, 녹두빈대떡 등을 직접 만들어보면서 전통적인 가공 기술을 배울 수 있습니다.회마을에는 하회문화원이 있어, 지역의 역사와 문화를 알 수 있는 전시물과 정보를 제공합니다. 지역 문화의 이해를 더할 수 있는 장소입니다. 이처럼 안동 하회마을은 녹두 문화와 전통적인 한옥 건물 등을 경험할 수 있는 곳으로, 역사와 문화를 즐기며 특별한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도산서원, 월영교

    도산서원은 대한민국 경상북도 안동시에 위치한 조선시대의 사상가이자 교육자인 퇴계이황(李황) 선생을 기리기 위해 세워진 곳입니다. 퇴계이황 선생은 조선시대 중기에 활동한 유교학자로, 도덕철학과 유교를 연구하고 가르쳤습니다. 율곡 이이와 함께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유학자로 우리나라 1000원짜리 지폐의 앞면 모델이기도 합니다.(구천 원짜리 지폐의 뒷면에는 도산서원이 담겨있었습니다.) 성리학이 국가 이념이 되도록 만드신 분입니다. 도산서원은 그의 뜻과 업적을 기리기 위해 세워진 곳으로, 사후에 지어진 사당과 서원이 있습니다. 그의 영정과 사상을 기리기 위한 역사적인 장소로서, 많은 사람들이 찾아와 퇴계이황의 뜻과 가르침을 되새기며 참배하고 있습니다. 도산서원은 안동시의 중심부에 자리하고 있어 접근성이 좋으며, 퇴계이황 선생의 업적을 경내에서 직접 느낄 수 있는 소중한 장소입니다. 입장료는 어린이가 1,000원 어른이 2,000원입니다. 주차장도 완비되어 있고 주차요금은 2023년 이후 완전 무료로 전환되었다고 합니다. 도산서원의 안쪽으로 들어가면 도산서당이 나옵니다. 이 서당은 퇴계 이황선생님께서 직접 거처하시며 제자들을 가르치셨던 곳입니다. 보물 제2105호로 지정되었습니다. 서당을 나오면 제자들이 공부하던 기숙사인 농운정사가 있습니다. 이 또한 보물 제2106호로 지정되었습니다. 이 건물은 퇴계이황께서 직접 설계하셨으며, 공부에 열중하라는 의미로 공(工) 자형으로 설계하여지었으며, 하루 중 어디든 해가 들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달빛이 호수에 비춰 한 폭의 그림을 그린듯한 분위기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 월영교는 안동호에 위치한 우리나라에서 나무로 만든 다리 중에 제일 길이가 길 다리입니다. 어느 부부의 아름다운 사랑이 간직되어 있는 나무다리라는 이야기가 전해져 옵니다. 먼저 세상을 떠난 남편을 그리워하며 부인이 본인의 머리카락을 뽑아 한 켤레의 미투리를 만들어 남편의 묘에 함께 묻어놨다고 합니다. 2003년도에 개통되어 현재까지 관광 명소로서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고 있습니다. 특히 가을이면 주변의 단풍이 아름답고, 봄에는 벚꽃이 만개하여 아름다운 풍경을 자랑합니다. 밤에는 월영교 한가운데 위치한 월영정에 아름다운 조명을 비추어 훨씬 아름다운 모습의 야경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도산서원과 월영교는 안동의 역사와 전통을 간직한 중요한 문화유산으로, 안동을 방문하는 관광객들에게 특별한 경험을 선사하는 장소입니다.

    반응형